(서울둘레길) 4코스(4-1) 양재시민의숲(양재시민의숲역) ~ 수서역

4코스 대모·우면산 4-1 10.3km 4시간 40분 수서역 ~ 양재시민의숲(양재시민의숲역)
https://gil.seoul.go.kr/walk/course/dulae_gil.jsp?c_idx=4#detail


2021-07-11 SUN


제주도 올레길을 걷기 시작하면서 서울에도 둘레길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앞으로 틈틈이 각종 올레/둘레길을 걸어보기로 했다. 어머니 생신 때문에 춘천에 다녀왔는데 교통체증을 피하느라 일찍 출발했더니 시간이 좀 남아서 워밍업 겹 반 코스로 시작했다. 마침 집 근처가 4코스 중간 지점이라 수서역 방향으로.



4코스의 중간 지점은 양재시민의숲이다. 


처음 제주올레길을 걸으면서 굳이 스탬프를 찍을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이것도 나름의 기록이고 동기부여가 되어서 아쉬웠다. 그래서 다음 올레길엔 스탬프북을 마련하기로 하고, 서울둘레길도 처음부터 스탬프북을 준비했다. 스탬프북은 양재시민의숲역 내 서울둘레길 안내센터에서 안내도와 함께 무료로 배부받을 수 있다. 스탬프를 바라보고 왼쪽에 건물이 있다. (그런데 이 글을 쓰는 현 시점에 스탬프를 8개 정도 찍은 스탬프북을 뛰는 중에 분실함 ㅠㅠ)


유격백마부대 충혼탑
"6.25 전쟁 당시 전투부대로 구성된 유격백마부대는 북한과 중공군을 상대하여 전투를 벌였으나, 군번도 계급도 없이 희생당해 기억되지 못했습니다."



대한항공 858기 희생자 위령탑
"북한 공작원에 의해 미얀마 안다만 상공에서 대한항공 858기가 공중폭파 된 사건을 기리기 위한 위령탑입니다."



그리고 지날 당시에는 뭔지 몰랐는데 삼풍백화점 위령탑도 바로 옆에 있다. 왜 위령탑이 여기에 있나 찾아봤더니, 재정 문제, 주변 주민의 반대(...)로 사고현장에서 5km 떨어진 이곳에 세워졌다고.


근처에 살면서도 잘 몰랐는데 양재IC 근처로 이렇게 녹지로 둘러싸인 산책로가 계속된다. 


양재시민의숲 근처에서 양재천이 청계산 방향으로 지류가 생기는데 여의천이다. 여의천을 따라가다가 구룡산 지역으로 넘어가기 위해 헌릉로로 향한다.


헌릉로 육교에서 왼쪽으로 현대기아자동차빌딩이 보인다. 


육교를 내려와서 좌측으로. 


구룡산 산길을 오르기 시작하는데 생각보다 경사가 꽤 높아서 이거 둘레길이 맞 싶은데 아니나 다를까 지도를 보니 경로를 벗어났다. 


아마 국수봉을 향해 가고 있었던 듯. 다시 후진. 


저리로 내려가야 하는데 못보고 지나쳤다. 올레길, 둘레길을 걷다가 안내 리본이나 화살표가 한동안 안보인다 싶으면 지도 확인 필수다. 


둘레길 걸으면서 이런 시설물들을 많이 발견했다. 아마 일종의 배수시설인 듯. 왠지 배틀로얄에서 치구사가 죽던 곳이 떠오른다. (이러면서 한참을 배틀로얄 위키 뒤지다가 옴. 이래서 내 블로그가 진도가 안나가는 듯)


이번에 본격적으로 둘레길을 걷기 위해 장만한 트레킹화다. 얼마나 신을지 몰라서 적당한 보호, 러닝 가능의 조건을 갖춘 저렴한 제품으로 골랐는데 대만족이다.


여기도 갈림길인데 대부분은 대충 같은 방향으로 가다보면 만나기도 한다.


말로만 듣던 산스장. 생각보다 기구들이 본격적이라 놀랐다. 


특이한 방식의 소변기. 



갑자기 무대가 나와서 뭔가 했는데 숲속 교실이란다. 애들 데리고 오면 교육적이기도 하고 좋을 것 같다. 



절 이름 기억안남. 불국사?


할배 마스크 쫌.


제주올레길은 사유지이지만 주인이 통행을 허락한 구간이 많아서 훈훈했는데 역시 서울인가.


목적지가 다와서 신나게 뛰어내려왔더니 잘못 나왔다. 다시 돌아갈까 싶은데 올라가기 싫다. 


그냥 큰길 따라 감.


혹시 다시 합류가 가능할까 싶어 계속 둘레길 방향으로 진행해봤는데 길이 없는 듯 하다.


저 아래 강남더샵포레스트아파트로 내려와 버림.


드디어 수서역 도착. 아마 저 오른쪽 계단으로 내려오는건가 보다.


첫 둘레길 스탬프 인증 (하지만 지난 주말에 잃어버렸지...)


수서역이니까 수서역도 인증. 


지하철 타고, 


버스 타고 귀가. (미위 카메라를 깜빡하고 계속 켜둠)


올레둘레길 목록으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학동) 통영다찌 ★★★★

(세화) 청파식당횟집 ★★★★★

(세화) 청파식당횟집 ★★★